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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ancingSpider | 2018.10.15 20:25 | 조회 147
    2018 임수정 전통춤판 - 무애(無碍)
    -거침없는 춤세계, 그 신묘(神妙)의 몸짓-





    오는 11월 6일(화요일, 오후7시 30분) 서울남산국악당에서 전통무용가 임수정의 17번째 전통춤판 “무애(無碍)”가 펼쳐진다. 
    1995년 제1회 개인공연을 시작으로 매해 수많은 전통춤 무대를 선보이며 박제된 전통이 아닌 살아있는 몸짓, 혼이 실린 춤으로 평가 받고 있는 임수정은 경상대학교 민속무용학과 교수이면서 한국전통춤예술원 대표, 박병천류 전통춤보존회 회장, 한국전통춤협회 이사, 국가무형문화재 제27호(승무)와 제97호(살풀이춤)의 이수자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제15회 한밭국악전국대회 명무부 대통령상을 수상하며 명무의 반열에 올랐다. 

     “무애(無碍): 거침없는 춤세계, 그 신묘(神妙)의 몸짓”을 주제로 펴쳐질 이번 무대에서는 그 동안 개인 공연을 통해 발표한 전통춤을 비롯하여 한국예술종합학교 부설 한국예술연구소에서 20세기 한국예술을 대표하는 고전 작품으로 선정한 춤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품을 가(歌)ㆍ무(舞) ㆍ 악(樂)과 영상을 통해 구성하며, 각 춤에 담긴 춤꾼의 예혼(藝魂)과 전통춤에 담긴 기운생동(氣韻生動)을 관객들에게 전달 하고자 한다.

     전통춤은 외면적인 예술미 못지않게 내면을 담을 수 있는 정신세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해온 임수정은 "전통춤에는 우리나라 반만년의 문화, 역사, 철학 등 도도한 강물이 흐르고 있다”며, “단순히 춤사위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조상들의 정신문화유산을 이해할 수 있어야 감흥과 신명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고 춤 철학을 밝힌 바 있다.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임수정은 수 많은 예인들을 찾아 다니며 전통춤을 사사 받았으며, 전통춤을 살아 움직이게 만드는 장단과 음악의 중요성을 깨달아 '장구교본'과 '한국의 무속장단'을 정리하고, 발품을 팔아 전국 각지를 돌며 '한국의 교방검무'를 출간하는 등 이론과 실기를 겸비해왔다. 

     확고한 춤 철학을 바탕으로 실력을 쌓아온 그녀의 춤을 통해 반만년을 관통하며 영원히 빛을 발하는 거대한 한국인의 정신세계를 느껴보길 바란다. 


    공연의도
    매해 수많은 전통춤 무대를 만들어 오며 국내ㆍ국외 무대를 통해 전통춤 본연의 모습을 보여주는 공연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는 전통무용가 임수정의 17번째 춤판 “무애(舞碍)”는 전통춤의 본질인 가(歌).무(舞).악(樂)의 신묘한 조화를 통해 예혼(藝魂)을 담은 테마가 있는 전통춤 공연으로 춤과 음악과 소리의 합일(合一)속에 기운생동한 춤판이 영상과 함께 펼쳐진다. 전통춤의 명인들이 펼쳐내셨던 거침없는 춤 세계를 담고자 그동안 가,무,악 합일의 학습 속에서 쌓아오고 내재된 거침이 없고 막힘이 없는 신묘(神妙)의 춤 세계를 표현하려 한다. 

    우리 전통예술의 근원인 가(歌).무(舞).악(樂)의 조화를 보여 줄 수 있는 공연으로 구성 된 임수정 전통춤판 “무애(無碍)” 는 그동안 개인 공연을 통해 발표한 전통춤을 비롯하여 한국예술종합학교 부설 한국예술연구소에서 20세기 한국예술을 대표하는 고전 작품으로 선정한 춤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품을 가(歌)ㆍ무(舞) ㆍ 악(樂)과 영상을 통해 구성하며 각 춤에 담긴 춤꾼의 예혼(藝魂)과 전통춤에 담긴 기운생동(氣韻生動)을 관객들에게 전달 하고자 한다. 

    프로그램 구성

    - 춤길(여정)
    1995년 제1회 개인공연 ~ 2018년까지 춤꾼이 걸어온 춤의 여정이 영상으로 펼쳐진다.

    - 승무(求道의 길)
    승무는 우리나라 민속춤의 정수(精髓)라 할 만큼 품위와 격조가 높은 춤이다. 국가무형문화재  제 27호 이매방류 승무는 유려(流麗)하게 흐르는 춤의 조형적 선(線), 고고(孤高)하고 단아한 정중동(靜中動)의 춤사위로 인간의 희열(喜悅)과 인욕(忍辱) 의 세계를 그려낸 춤이다. 이매방류 승무는 힘과 신명이 뛰어난 춤으로 굽히고 돌리는 연풍대와 호화로운 장삼놀음, 춤의 경건함을 밟아가는 듯 매서운 발디딤새, 그리고 가슴을 울리고 영혼마저 뒤엎어 버릴 듯 세차고 풍요하면서도 멋들어진 북가락은 보는이 모두의 가슴을 두근거리게 하는 예(藝)의 경지를 보여준다.
    (출연: 임수정, 반주:전통음악그룹 “판”)


    - 학춤(仙舞)
    공연에 선보이는 울산학춤은 계변천신 설화를 바탕으로 학의 여러 가지 모양 태를 춤사위로 표현한 춤으로, 날아오르는태, 위엄태, 먹이먹는태, 사랑태, 기지개 켜는태, 우쭐거리는태 등의 학에 대한 세밀한 관찰과 다양한 학의 동태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춤사위로 구성이 되어있다. 학춤의 연희에서 수명장수와 기쁨 그리고 환영, 경사스러움으로 나아간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어 예술성 뿐 아니라 다양성을 함축하고 있는 춤이다. 국내와 해외외 공연을 통해 독창성과 예술성을 인정받은 울산학춤의 춤사위가 무대 위에 펼쳐진다. 
    (출연:김성수외 울산학춤보존회)

    - 한량무(風流旅情)
    김지립류 익산한량춤 ‘풍류여정’은 풍류를 즐기는 남자의 춤으로 세속의 부귀명성을 뒤로하고 자연과 멋을 벗삼은 남성의 풍류를 노래한 춤이다. 김지립 명무의 커다란 호흡과 척 내려 딛는 버선발찍음으로 흐드러진 춤사위를 보여 주며 남성춤의 매력을 관객들에게 전달한다.
    (출연:김지립, 반주:전통음악그룹 “판”)

    - 춤본Ⅱ(춤내림)
    춤본Ⅱ는 한국을 대표하는 무용가인 김매자 선생의 대표작으로 민속춤의 자유로움, 무속춤의 주술성을 바탕으로 한국춤 속에 내재된 내적 
    충동 즉 신명을 형상화한 작품이다. 춤판에서 운명적으로 춤꾼의 길을 
    갈 수밖에 없는 춤내림의 과정을 무당의 신들림과 같이 무속음악인 박병천 선생의 진도씻김굿 음악을 바탕으로 표현하고 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부설 한국예술연구소에서 ’20세기 한국예술을 대표하는 고전작품'에 춤본 Ⅰ,Ⅱ (1987년, 1989년)>가 선정된 바 있다. 
    (출연:임수정)

    - 판소리(흥부가)
    세계무형유산으로 지정된 판소리는 한 명의 창자가 부채를 들고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긴 줄거리를 갖춘 이야기를 창과 아니리, 그리고 너름새를 곁들여 연행하는 한국 고유의 전통공연예술이다. 소리를 듣는 관객도 그저 구경꾼으로 감상만 하는 것이 아니라 추임새로 소리에 개입한다는 점에서 서양예술과 구별된다. 서편제 보성소리축제 명창부 대통령상(2011년)을 수상한 김학용 명창의 ‘흥부가 중 박타는 대목 ’이 무대가득 흥겹게 펼쳐진다.
    (출연:김학용, 반주:전통음악그룹 “판”) 

    - 진도북춤(신명)
    박병천류 진도북춤은 화려한 북장단과 춤사위를 기본으로 양손에 북채를 들고 자유자재로 장단을 구사하며 멋들어진 춤사위와 신명으로 춤을 이끌어 나간다. 마치 커다란 독수리가 허공을 나는 듯 노니는 듯, 천길 낭떠러지로 물줄기가 내리꽂히는 듯 웅장하고도 멋스런 춤사위는 보는 이로 하여금 무아의 경지로 빠져들게 한다. 강렬한 북가락과 함께 다양하고 유연한 장구가락을 동시에 갖고 있어 남성적인 힘과 여성적인 섬세함이 어우러져 독특한 흥과 멋을 함축하고 있는 춤이다. 1995년 제1회 개인공연부터 2018년 현재까지 국내와 해외의 수많은 장소에서 공연한 영상들이 펼쳐지며 기운생동한 판을 구성한다. 
    (출연:임수정, 한국전통춤예술원, 반주:전통음악그룹 “판”)


    공연개요
    • 공연명: 2018 임수정 전통춤판 “무애(無碍)” -거침없는 춤 세계, 그 신묘(神妙)의 몸짓- 
    • 공연기간: 2018년 11월 6일(화)
    • 공연시간: 오후 7시 30분
    • 공연장소: 서울남산국악당
    • 예술감독: 임수정
    • 출연: 임수정, 김성수, 김지립, 김학용, 울산학춤보존회, 한국전통춤예술원, 전통음악그룹 판
    • 음악감독: 유인상(전통음악그룹 ‘판’ 대표)
    • 영상감독: 황정남(EMOTION 프로덕션 대표) 
    • 기획: 이보휘
    • 주최/주관: 한국전통춤예술원
    • 후원: (사)한국전통춤협회, 우봉이매방춤 보존회, 박병천류 전통춤보존회, Arts Korea TV
    • 관람연령: 전 연령 
    • 공연시간: 90분
    • 문의: 010-3129-4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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