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 춤추는거미 | 2011.07.26 14:09 | 조회 7278

    벨기에 세드라베 무용단, 예효승을 만나다



    지난달, ‘2011 한팩 솔로이스트’에서 필자의 마음에 가장 깊게 각인된 무용수는 예효승이다. 탄탄한 기본기, 섬세한 표현력, 뚜렷한 개성이 합해진 그의 춤에 매료되었다. 춤추는 거미 회의 때마다 예효승을 인터뷰 하자고 제안했다. 때마침 입국한 날 전화 통화를 했고, 그를 담기 위해 달려갔다. 지나가다 수박을 샀다며 가져온 그의 소탈한 모습에 아이와 같은 해맑음이 있었다. 무대에서의 장악력에 다소 긴장한 필자는 수박을 보며 인간적인 예효승을 만날 수 있었다.       



    Q. 무용입문에서 지금까지 약력 소개
    중학교시절, 대형 서점에서 무용 관련 책을 사왔다. 그 모습을 보고 주의에서 권유했고, 체육을 시키려던 어머니가 생각을 바꿔 무용을 시작할 수 있었다. 그렇게 무용을 시작해 경희대학교에서 학사, 석사과정을 마쳤다. 그 후 동아콩쿠르 금상으로 군 면제를 받아 예술특기자로 활동을 했다. 그러던 중 2003년, 신진예술가 해외지원 프로그램에 지원하여 지원금을 받게 되었다. 그 계기로 파리에 가게 되었고, 벨기에까지 가게 되었다.  

    Q. 남성 무용수로서 고충이 있다면..(군대, 경제적, 주의 시선, 체격조건)
    전혀 없다. 외국에서 활동하면서 신체조건은 전혀 보지 않는다. 누구나 당연히 콤플렉스 정도는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디어 싸움이다.

    Q. 동아콩쿠르 금상을 받기까지
    그때는 테크닉 위주로 했어야 했기 때문에 힘들었던 기억이 난다. 96년부터 99년도까지 4년간 도전했다. 99년, 26살 때 네 번의 도전 끝에 입상을 했다.

    Q. 군대 면제 후 '제 2막의 무용수'로 살게 되었는데, 외국행을 택한 이유
    내 무용에 변화를 주고 싶었으나, 사실 군대 문제로 외국을 못나가던 상황이었다. 그리고 어렸을 때부터 군대면제 문제와 더불어 외국활동 등에 관한 꿈이 있었다. 그래서 군대문제가 해결이 된 후, 나에 대해 만족하기 보다는 나를 되돌아보고 더 다 잡아보고 싶은 마음에 외국행을 선택했다.


    Q. 외국에 첫발을 내딛을 때를 돌아보면..
    당시 학생비자로 떠났다. 한 달 반 정도 다녔는데, 가자마자 3개월 만에 무용단에 입단하게 되어 무용단 생활을 하며 타지생활을 배워 나갔다. 벨기에는 매우 작은 나라다. 벨기에는 불어를 사용하는 왈로니아 지방, 네덜란드계 언어를 사용하는 플랑드르 지방으로 나뉘지만 거의 대다수가 불어를 사용한다. 외국 생활 7년째, 항상 긴장 속에 살았다. 지금은 많이 적응했고, 불어도 익숙해 져서 한결 편해졌다.

    Q. 젊은 무용수에게 선배로서 조언을 한다면
    조언이라기보다는 ‘대화’를 많이 하면 더 좋아질 것이다. 안무자이든 선생이든 같이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젊은 무용수들을 보면 부럽다. 내가 저 나이였으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자유로움과 표현력이 아주 좋다. 의사전달이 분명하고 사고가 우리 세대보다 훨씬 유연하다. 젊은 장점을 살리며, 선배 혹은 스승과 많은 대화를 나누고 자신의 방향을 잡았으면 한다.  

    Q. 앞으로 활동계획
    내년 가을에 다시 벨기에로 돌아갈 생각이다. 무용단 프로젝트 시작 전까지 한국에 있을 계획이다. 한국에서 수업도 많이 하고, 작품도 더 선보일 계획이다.


    <고정 질문>

    Q. 동서고금 막론하고 꼭 한번 만나보고 싶은 사람은?
    초등학교 때 담임선생님을 만나고 싶다. 어릴 적 담임선생님이 나에게 꿈이 무엇이냐고 물으셨을 때 내가 세계지도를 들고 다 돌아다닐 거라고 대답한 일화가 생각이 난다.

    Q. 100시간의 자유시간이 주어진다면?
    요리사가 되고 싶다. 내 꿈이 요리사다. (웃음)




    글*사진_크레용 ds@dancingspider.co.kr


    수정 답변 삭제 목록
    71개(1/4페이지)
    거미 인터뷰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
    다음 글쓰기새로고침
    처음페이지이전 10 페이지1234다음 10 페이지마지막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