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각 춤판 ‘평화통일염원 대학춤축제’ 개최

DancingSpider | 2019.03.23 00:47 | 조회 1234
국제문화예술포럼, 오는 4월 7일
임진각 춤판 ‘평화통일염원 대학춤축제’ 개최


국제문화예술포럼(ICAF=International Culture & Arts Forum, 조직위원장 : 백현순, 한국체육대학교 생활무용학과 교수)은 오는 4월 7일(일) 오후 1시부터 2시간동안 임진각 평화누리공원 야외무대에서 남북정상 판문점회담 1주년 기념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 ‘평화통일염원 대학춤축제’를 개최한다. 축제 주제는 ‘춤으로 하나로!’로 경희대학교, 국민대학교, 동덕여자대학교, 서경대학교, 중앙대학교, 충남대학교, 한양대학교, 한국체육대학교, 총 8개 대학교의 9개팀과 한국춤협회 이사진이 함께 한다. 한편 이번 행사는 ‘통일을 위한 하나의 춤, 원무 Circle Dance’를 주제로 열리는 ‘제33회 한국무용제전 전야제’이기도 하다. 

축제의 시작은 남과 북의 흩어진 이산가족과 희생당한 넋을 위로하는 살풀이춤을 재구성한 작품 <기원무 >이다. 평화통일염원의 바람을 담기 위해 사단법인 한국춤협회 이사 11명이 함께 공동안무를 해 그 의미를 더한다. 

이어 현대 시대에 맞게 재창작한 현대판 통일염원 굿춤인 <무구춤>(한국체육대학교 백현순 예술감독), 통일의 염원을 담은 민족춤 <강강술래>(국민대학교 이미영 예술감독), 화현과 바라로 민족의 통일 염원을 표현하며 결국에 우리의 염원이 꽃으로 활짝 피어나는 <통일 염원의 화현무>(중앙대학교 채향순 예술감독) 등이 공연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평안남도 무형문화재 제3호로 지정되어 보유자 안병주에 의해 전승 보존되고 있는 <김백봉부채춤>(경희대학교 안병주 예술감독), 경기민요 창부타령과 어랑타령 선율에 어우러지는 장구춤 <규장농월>(동덕여자대학교 윤수미 예술감독), <춘향>(서경대학교 전순희 예술감독)의 한국전통무용도 올려진다. 

또한 전통적인 한국무용 외에 <꽃의 왈츠>(충남대학교 조윤라 예술감독)와 <Another Us III>(한양대학교 문영철 예술감독)의 발레 작품, <묻혀진 함성>(한양대학교 손관중 예술감독)의 현대무용 작품도 함께 무대화되며 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이 함께 춤으로 하나되어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춤으로 하나로!’라는 축제 주제를 실현한다. 나아가 임진각에서 여러 춤 장르가 어우러진 춤판이 모든 예술 장르로 확산되어 진정한 평화통일을 하나씩 이루어가고자 하는 의지를 담았다. 의지의 실현을 위해 사단법인 한국춤협회와 대한민국무용단체연합이 함께 한다.  

남북정상 판문점회담 1주년 기념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 ‘평화통일염원 대학춤축제’ 백현순 조직위원장(국제문화예술포럼 조직위원장)은 “3월 1일은 3·1운동 100주년 기념일, 4월 11일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일, 무엇보다 오는 4월 27일은 역사적인  남북정상판문점회담 1주년 기념일이다. 우리나라의 역사를 재점검하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우리 민족의 관점에서 다시 찾아나가야할 시점이다.”며 “춤은 나 혼자 만의 것이 아니고 인간 모두의 것이다. 인간이 추는 춤이지만 인류를 향한 정신적인 영혼, 그리고 세계평화와 번영을 향한 우리 모두 한마음의 몸짓, 이것이 진정한 춤이다. 한국무용이 사회에 환원되고 기여되기를 바라며 임진각 춤판을 기획했다. 이를 시작으로 춤계, 나아가 모든 예술계가 예술로 대한민국 평화통일을 아름답게 이룰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개최 의도를 밝혔다. 

한편, 백현순 조직위원장은 2005년 대구무용단을 이끌고 한국전통무용 천고독도지한(天告獨島之恨)이라는 태극춤’ 공연을 태극무늬가 그려진 의상을 입고 펼치며 국토수호의 의지를 표현한 바 있다. 이후 한국춤협회 이사장을 맡고 있던 2016년, 2017년, 2018년에도 한국춤협회 이사진들과 독도에서 ‘독도, 대한의 땅’을 주제로 공연을 열며 한국무용으로 애국심을 일깨워왔다. 


[평화통일염원 대학춤축제] 전체 프로그램 소개 

1.기원무    
한국춤협회 이사진 공동 안무
- 김경숙, 조명숙, 임수정, 김혜란, 안영화, 김지영,이승희, 윤승혜, 유지영, 유진주, 김진현

우리 아버지와 우리 어머니의 간절한 바람대로 부디 이 땅 어디에서나 꽃 피고 새 우짖는 소리 가득하고 전쟁의 아픔 사라지며 남과 북이 한마음 한뜻으로 평화의 터전을 일구어 나가기를 빌고 빕니다. 
그리하여 우리 아버지와 어머니와 그 아버지와 그 어머니의, 우리 민족이 겪은 아픔과 우리 민족이 겪은 모든 설움, 모든 아픔 훨훨 털어 버리소서! 
햇빛 가득한 오늘 이 시간 우리의 춤사위가, 천지만물과 우리 모두의 바람을 담아 평화와 통일과 자자손손 세세토록 민족의 번영을 축원하는 기쁨의 씨앗이 되기를 앙망합니다. 


2. 무구춤    
한국체육대학교 백현순    

경고와 부채 방울 등을 들고 추는 빠른 템포의 창작춤이다. 경을 읽으며 신을 부르던 전라도 무속에 기하여 구성한 춤이다. 군무의 무리들은 일종의 무당들로 서로 열을 지어 귀신의 환영처럼 움직이며 세상의 한 많은 영혼들을 위로하고 달래준다. 


3. 김백봉부채춤    
경희대학교 안병주
(* 평안남도 무형문화재 제3호 ‘김백봉부채춤’ 보유자)

부채를 주제로 한 춤은 우리나라 무용예술이 서양식 무대로 옮겨지며 시대적 사상과 형식의 변모 과정을 거쳐 1954년 김백봉에 의해 예술적으로 새롭게 창출되어 발전한 우리 춤의 상징인 작품이다. 펴고 접는 죽선과 한지의 소박하고 운치어린 지음을 타고 마치 만개한 꽃이 춤을 추듯 움직이는 부채의 움직임은 단순한 작품의 소도구나 장신구가 아니라 춤의 주제이다. 
“풍성한 생명력의 우주의 현상, 평범한 일상에서 느껴지는 삶의 진리, 무궁화의 향기가 온 누리에 퍼져 오면 사랑의 힘으로 절정에 이르는 민족애 그리고 오늘은 끝이 아니라 다시 찾아올 내일을 기약하는 윤회……” 
부채춤은 김백봉의 예술관과 우주관이 가장 집약된 작품으로 2014년 평안남도 무형문화재 제3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현재 보유자 안병주에 의해 전승 보존되고 있다. 


4. 호두까기 인형 중 ‘꽃의 왈츠’
조윤라    

크리스마스 발레로 더 유명한 호두까기 인형은 크리스마스 이브에 호두까기 인형을 선물로 받은 소녀 클라라가 꿈속에서 왕자로 변신한 호두까기 인형과 함께 과자의 나라로 모험을 떠나는 내용이다. 이번 공연에서 선보이는 부분은 호두까기 인형 2막 중 군무의 움직임과 무용수들의 뛰어난 기량을 볼 수 있는 꽃의 왈츠이다. 


5. 묻혀진 함성
한양대학교 손관중

무대는 내 상대역이다. 나는 그 빈 공간에 그림을 그리고자 한다.


6. 강강술래
국민대학교 이미영

중요무형문화재 제8호로 전라남도 해안지역에서 전해져 내려오던 우리나라 대표적인 민속놀이. 노래와 무용, 놀이가 혼합된 형태로 주로 명절과 같은 축제에 행해졌으며 우리 고유의 정서와 언어, 리듬이 담겨 있다. 


7.Another Us III    
한양대학교 문영철

오늘날 현대인들은 소통의 부재로 인해 직면하는 문제점을 안고 살아간다. 
서로 공존하며 살아가는 이들의 다양한 인간상, 21세기 현대사회의 구조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와 또 다른 우리의 모습을 그리고자 한다. 


8. 규장농월
동덕여자대학교 윤수미    

선선한 가을날, 멀리서 들리는 선율에 마음을 뺏겨 담 너머를 엿보게 된다는 장구춤. 경기민요 창부타령과 어랑타령 선율에 어우러지는 기교가 독특하다. 일반적인 장구춤과 달리 다양한 장단의 변화와 흥겨운 춤사위, 가벼운 발 놀음, 신명나는 설장구 가락이 관객을 가을날로 안내한다.  


평화통일염원 대학춤축제 개요 
  • 축제명 : 남북정상 판문점회담 1주년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평화통일염원 대학춤축제
  • 축제 일시 : 2019년 4월 7일(일) 오후1시 ~ 3시 (2시간)
  • 축제 장소 : 임진각 평화누리공원 야외무대
  • 주최 : (사)한국춤협회, 대한민국무용단체연합
  • 주관 : 국제문화예술포럼(ICAF, International Culture & Arts Forum)
  • 후원 : 경희대학교, 국민대학교, 동덕여자대학교, 서경대학교, 중앙대학교, 충남대학교, 한양대학교, 한국체육대학교
  • 주요 제작진
    조직위원장    : 백현순
    운영위원장 : 문영철, 이미영
    운영위원 : 안병주, 조윤라, 손관중, 윤수미, 전순희, 채향순, 김기화
    진행 : 정유진
    무대 감독 : 고신영, 신보라
    언론 홍보 : 비단거북이PR 강혜진
    홍보디자인    : 밝은사람들

춤추는거미 ds@dancingspider.co.kr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4개(1/1페이지)
거미뉴스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 임진각 춤판 ‘평화통일염원 대학춤축제’ 개최 사진 첨부파일 DancingSpider 1235 2019.03.23 00:47
3 한국춤협회 백현순 회장,[퇴계의 활인심방과 춤의 마음학] 주제발표 사진 첨부파일 DancingSpider 3771 2017.12.06 16:55
2 백현순, 정선혜의 춤 공연 사진 춤추는거미 4044 2008.05.06 19:37
1 백현순 윤수미 '올해의 예술가'상 수상 사진 춤추는거미 4856 2007.12.11 2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