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대한민국무용대상

DancingSpider | 2019.08.06 00:58 | 조회 282
2019 대한민국무용대상





‘2019대한민국무용대상’이 8월 25일(일) 오후 6시 예술의전당 신세계스퀘어 야외무대에서 본선 경연을 시작으로 무용인들과 무용을 사랑하는 관객들을 찾아간다. 
2008년에 시작하여 올해로 12번째를 맞이하는 ‘대한민국무용대상’은 2017년 ‘실시간 전광판 심사공개’, 전문 무용공연에 ‘시민심사위원제 도입’, ‘야외무대에서 실연을 통한 경연’이라는 그동안 무용계에서 볼 수 없었던 파격적인 형식을 과감하게 시도하여 2년 만에 최고 평가인 S등급을 회득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적극적인 대중화 전략으로 시민들의 참여와 관심을 유도, 단순한 경연과 시상이 목적이 아니라 시민참여형 축제의 장으로 거듭났다. 지난해 자체 설문조사를 통해 관객들로부터 공연만족도 약 90%를 달성한 ‘대한민국 무용대상’은 1000석의 야외좌석을 가득 메우고, 600여명의 입석관객들이 함께했을 정도로 성공적인 축제였다. 올해 한층 더 수준 높아진 작품들로 돌아올 ‘2019대한민국무용대상’은 개최시기를 8월 말로 진행하며 열대야를 잊게 해줄 국내 5개교 예술고등학교의 사전축제와 12개의 본선 진출 단체 경연으로 야외무대를 꽉 채울 예정이다. 한국전통무용뿐만 아니라 한국창작무용, 현대무용 등 장르를 통합하여 2019년 최고의 무용공연을 선발하게 될 ‘2019대한민국무용대상’은 무용인들과 경연장을 찾는 모든 이들에게 열린 축제로 흥겨운 여름밤을 가득 채울 예정이다.


한 여름 밤의 열기보다 더욱 뜨거운 경연! 과연 올해 영예의 대통령상 주인공은?
 
지난 6월 예비심사(서류 및 비디오)를 통과한 12개의 본선 진출 단체는 이번 본선 무대에서 10분 이내의 작품으로 경연을 펼치며, 상위 6개 단체에게는 시상권이 주어진다. 또한, 지난해 전통무용쿼터제를 처음 도입, 한국전통무용의 활성화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상위 6개 단체 중 1, 2위는 작품을 30분으로 확장하여 12월 13일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에서 최고의 영예인 대통령상과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놓고 마지막 열띤 경합을 펼치게 된다. 
 
본선에 진출한 총 12개 단체는  한국전통무용 2개 단체, 한국창작무용 4개 단체, 현대무용 6개 단체로, 최고의 기량과 예술성을 갖춘 무용단체들이다(아래 표 참고). 본선무대의 첫 막을 여는 ‘에스디아트엔코’의 <리듬분석Rhythm Analysis>는 자본주의 사회를 ‘리듬’을 통해 분석해 낸 르페브르의 <리듬분석>에서 모티브를 얻어 리듬을 신체의 언어로 재해석한 작품을 선보인다. 이어 ‘movement J’는 <짝:짓기 – 자극과 반응>이란 작품을 통해 신체에 대한 움직임 연구를 바탕으로 몸과 관계 안에서 발생되는 에너지를 관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며, ‘안다미로 아트 컴퍼니’는 사회에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기득권층들의 갑질, 부조리, 성추행 등을 풍자한 블랙코미디 작품 <짐‘burden’>을 선보인다. ‘류무용단’의 <어울, 흥담>은 진도북춤을 바탕으로 ‘소통’이라는 주제를 통해 무용수와 관객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증진시키고, ‘평양검무보존회’ 는 <평양검무> 작품으로 임영순 문화재 선생님의 동작 구현을 통해 옛것을 복원하고 이봉애 명예보유자의 설명 및 자료 수집을 통해 동작을 다시 찾아가는 작업들을 무대에서 구사할 것이다. 뒤이어 ‘마홀라 컴퍼니’는 <베리트(잊어버렸던 만남)> 작품을 통해 ‘아폴로와 디오니소’의 <대립의 개념>을 안무 철학의 기본으로 삼아 우연적이면서 필연적인 조화의 찰나의 시간을 만들고자 한다. 일곱 번째 무대인 ‘탄츠비TanzB현대무용단’은 댄스드라마 형식으로 구성한 <산불> 작품으로 각 인물들의 테마 리듬을 만들어내 움직임이 모티브가 되는 감정선을 분절 시켜 무용수의 신체움직임으로 풀어나가는데 초점을 둔다. ‘오혜순무용단’은 작품 <음(音)과 짓>을 통해 우리의 삶을 연결하고 있는 모든 인과(因果)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어 ‘임학선 댄스위’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춤의 형태는 변모하지만 ‘춤의 본질은 같다’라는 근본적인 개념을 <ONE, 원(源)> 작품으로 풀어낸다. ‘최진영’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것들을 더 이상 살 수도 팔수도 없게 된다면?’ 이란 질문을 품고 지구의 환경이 인간이 살아가기엔 복구 불가능한 최소 몇 십 년 혹은 몆 백 년 후의 이야기를 <NOT FOR SALE> 작품으로 그려낸다. 또한 ‘김영미댄스프로젝트’는 <페르소나Ⅱ>작품을 통해 이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이중적인 양면성을 표현하며, 본선의 마지막 무대로 ‘프로젝트 희희’가 다각도로 나타나는 인간 본성의 부조리를 <Too old to end>를 통해 이미지적으로 풀어낸다.

시상식에서 마직막 발표되는 순간까지 그 결과를 알 수 없어 더욱 흥미진진한 ‘2019대한민국무용대상’의 영예의 대통령상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의 향방은 과연 어디로 갈지 벌써부터 이목을 끌고 있다.
 
실시간 점수 공개형 방식의 경연! 전광판 점수 공개 통한 공정하고 투명한 결과 
 
대한민국무용대상의 진정한 목적이자 취지인 ‘그 해의 최우수 작품에 상을 수여하여 경쟁력 있는 작품을 산출하기 위해 개최’에 부합하도록 공정성과 투명성을 가장 중요시하는 만큼 올해도 변함없이 더욱 깨끗하고 투명한 심사를 진행하기 위해 전력을 가하였다. 안무자들에게는 열린 기회를 제공하는 대신 엄정하고 공정한 심사를 통해 올해 최고의 무용공연을 선정할 예정이다.   
심사에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예술전문심사위원(80%)과 시민심사위원(20%)으로 구성하고 모든 경연을 전자집계시스템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전광판에 점수가 공개되는  ‘공개형 경연 프로세스’로 진행할 예정이다. 실시간으로 공개되는 점수를 바라보는 관객들은 마치 피겨스케이트 경기장의 백미인 ‘키스앤크라이(Kiss and Cry)’와 같은 감동을 현장에서 느낄 수 있어 경연축제를 즐기는 또 다른 재미를 경험할 것이다.  

올해 최고의 작품을 내 손으로 직접 뽑는다!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축제형 경합무대!
 
‘2019대한민국무용대상’의 본선은 8월 25일(일) 공연예술의 메카 예술의전당 신세계스퀘어 야외무대에서 무료로 개최되는 만큼 순수예술 공연의 문호를 활짝 개방하여 전문무용인은 물론 일반 시민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축제이다. 여름 날 밤의 반짝이는 별 빛 아래, 탁 트인 야외에서 감상하는 최고 수준의 무용공연은 예술을 사랑하는 많은 대중에게 여름날 휴가와 같은 최고의 선물이 될 것이다. 

더불어 ‘2019대한민국무용대상’은 시민들을 단순한 관객들로 초대 할뿐만 아니라 실제 경연의 심사위원으로 참가하게 하여, 시민들이 경연축제에 주도적으로 참가할 수 있게 하였다. 이는 일반 시민과의 열린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한 결과이다. 이를 위해 지난 6월 19일~7월 19일까지 무용전공자가 아닌 일반 시민들 중 무용공연을 사랑하고 즐겨온 관객들을 대상으로 시민심사위원을 모집하였고, 총 시민심사위원 10명을 선정하였다. 이들은 경연 당일에 시민심사위원으로 경연에 직접 참가하며 이들의 점수는 전체 점수에서 20%의 비율로 영향을 줄 예정이다. 

우리나라 무용계의 미래를 대표하는 무용영재들의 사전축제 무대!
 
‘2019대한민국무용대상’은 지난해 뜨거운 호응을 얻은 사전축제를 올해도 진행한다. 사전축제로 예술고등학교 무용영재들을 초청하여 그들의 무대를 보는 것은 우리나라 무용계의 미래를 짊어질 영재들의 기량 향상을 도모하고 이들의 무한한 가능성과 전문성, 우수성을 일반 시민들에게도 알리는데 의의가 있다. 계원예술고등학교, 덕원예술고등학교, 고양예술고등학교, 서울예술고등학교, 선화예술고등학교의 총 5개교의 무용영재들이 참가할 예정이며, 이들의 폭발적 에너지로 가득 찬 무대는 장르와 세대를 아우르는 화합과 소통, 조화의 장으로써 2019대한민국무용대상을 더 빛나게 할 것이다.




  • 일시 : 2019.08.25. – 개막식 및 본선  / 2019.12.13. –결선 및 시상식
  • 장소 : 예술의전당 신세계스퀘어 야외극장 – 개막식 및 본선
    아르코예술극당 대극장 – 결선 및 시상식
  • 주최 : (사)한국무용협회
  • 주관 : 대한민국무용대상 운영위원회
  • 후원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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