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樂)·가(歌)·무(舞) 명인 ‘박병천’ 7주기 추모공연 및 세미나

DancingSpider | 2014.11.26 15:03 | 조회 5729
악(樂)·가(歌)·무(舞) 명인 ‘박병천’ 7주기 추모공연 및 세미나
그리운 이름, 무송舞松 박병천





지난 2007년 타계한 박병천 선생은 세습무가 집안의 9대째 예인으로 진도씻김굿의 악(樂)·가(歌)·무(舞)에 능통할 뿐만 아니라 북춤에도 달인이었던 우리 전통예술의 거장이었다. 
농악가락에 춤을 덧붙여 우리 전통예술 고유의 미적특징을 지닌 한국을 대표하는 진도북춤을 구성했으며 진도씻김굿에 부수적으로 사용되는 춤(굿거리춤, 지전춤, 고풀이춤)을 독자적 형태로 재구성하여 무대 예술화하였을 뿐 아니라 국립극장의 대표적 공연종목인 ‘도미부인’과 해외 여러 공연을 통해 국내외에 우리 전통의 예술적 가치를 드높였다. 특히나 그의 구음소리는 영혼을 울리는 소리로 많은 사람들의 심금을 울렸다. 이러한 박병천 선생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악(樂)·가(歌)·무(舞)를 두루 섭렵하고 해마다 자신만의 독창적인 예술세계를 보여주는 임수정(국립경상대학교 민속무용학과 교수, 박병천류 전통춤보존회 회장)을 필두로 전통예술계를 이끌고 있는 박병천 선생의 큰 제자들이 모여 박병천 선생 7주기 추모공연 및 세미나를 11월 30일 오후 3시 민속극장 풍류(중요무형문화재 전수회관)에서 펼친다.

박병천 선생의 타계로 인해 그가 남겨놓은 우수한 전통예술의 자산을 정리하고 체계적으로 전승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졌고 임수정 교수가 예술총감독을 맡아 박병천선생의 제자들은 단편적 추모공연이 아닌 박병천 선생의 예술세계를 조명하고 총체적으로 접근하는 세미나와 복원 공연의 장을 마련하게 되었다. 주요 출연진은 임수정(박병천류 전통춤보존회 회장), 박환영(부산대학교 한국음악학과 교수), 박미옥(중요무형문화재 제72호 ‘진도씻김굿’ 전수조교), 박성훈(박병천가무악보존회 대표), 황희연(생태문화나눔 대표), 이재연(CM동작치료센터소장), 최원선(본 댄스컴퍼니 대표) 등이고 세미나의 좌장은 이병옥 교수(용인대학교 명예교수)가 맡고 논문발표자는 노동은(중앙대학교 명예교수), 이윤선(목포대 초빙교수), 임수정(경상대학교 교수),박시종(청주대학교 겸임교수), 양종승(한국전통춤협회 부이사장) 등이다.

‘박병천 선생 7주기 추모공연 및 세미나’는 그의 음악세계, 민속예술, 전통춤의 특징과 문화유산적 가치를 장기간에 걸쳐 전문가들이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한 학술 연구의 성과를 발표하는 세미나와 더불어 박병천 선생의 대표작인 진도북춤, 진도씻김굿 중 제석춤, 영돗말이 지전춤, 고풀이춤과 길 닦음 등의 재현 공연을 통해 박병천 선생과 우리 전통예술의 예술정신, 미학적 가치, 문화유산적 가치에 대해 심도 깊은 학술적 성과와 공연의 감동을 함께 선사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공연개요

  • 주 최  : 한국전통춤예술원(대표 임수정)
  • 주 관  : 박병천류 전통춤보존회, 박병천가무악보존회 
  • 후 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서울문화재단, 한국전통춤협회, 사단법인 한국국악협회, GBF국악방송
  • 출연진  : 박병천류 전통춤보존회, 박병천 가무악보존회 
  • 세미나
    좌장 이병옥 
    발제자 노동은, 이윤선, 임수정, 박시종, 양종승 
    토론자 김은영, 목진호, 홍태한, 이종숙, 강인숙 
  • 제작진 
    예술총감독 임수정 
    구성및연출 이재연
    예술감독 최원선
    음악감독 박환영
    무대감독 박성훈
    공연자문 황희연, 박미옥

프로그램
1. 악.가.무 명인  ‘박병천의 예술세계’ 학술세미나
2. 추모 계승 공연
<축원의 장>
축원덕담, 제석춤(축원무)
<해원의 장>
영돗말이 지전춤, 고풀이춤, 길닦음
<신명의 장>
진도북춤


공연 및 세미나 소개

고(故) 박병천 선생의 예술세계에 대한 총체적 접근!


우리 전통예술의 거장 박병천 선생이 남기신 악·가·무에 대해 체계적 연구가 부재한 것이 현실이다. 이번 7주기 추모세미나와 공연은 선생의 춤의 세계는 물론, 음악세계와 춤사위, 장단, 음악 등을 함께 다루는 총체적이고도 융복합적인 접근으로 이루어져 총체적 시각으로 선생이 남기신 예술세계를 조명하고 새로운 표본을 제시할 공연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병천 선생 춤과 소리의 본질을 재현하는 무대!

전통춤 전승에 있어 악(樂)·가(歌)·무(舞) 일체의 교육방법으로 전승되어 온 전통춤의 학습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춤사위만을 다루어 춤의 본질에 접근하지 못하고 있다. 이번 공연은 박병천 선생의 소리와 장단 , 춤의 특징, 예술적 가치 등 선생의 예술세계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조명하는 의미 깊은 자리가 될 무대이다.

전통문화 유산으로의 토대 마련과 한국 전통춤 본연의 예술적 가치를 재확립할 수 있는 뜻 깊은 무대!

박병천 선생이 평생을 바쳐 구축한 다양한 장단과 춤사위, 소리 등이 우리 전통문화유산으로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후대에 전승되는 토대 마련은 물론, 춤과 장단과 음악이 절묘한 조화를 이루는 북춤과 무속춤에 나타난 예술양식을 재조명하여 관객들에게 한국 전통춤 본연의 예술적 가치를 확인하는 뜻 깊은 자리이다.

관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전통무대!

대부분 관객들에게 전통예술 공연은 그저 보존해야만 하는 정도로 생각될 뿐 즐기고 함께 하는 자리가 되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악(樂)·가(歌)·무(舞) 명인 ‘박병천’ 7주기 추모공연 및 세미나>는 박병천 선생이 지니고 있는 전통예술의 가치와 역사 등을 세미나를 통해 먼저 설명을 듣고 난 후 공연을 즐기는 형태로 진행되어 관객들이 우리 전통예술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이해하고 다가갈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줄 수 있는 공연이다.


공연 및 세미나 내용

악(樂)·가(歌)·무(舞) 명인  ‘박병천의 예술세계’ 학술세미나

- 박병천 선생의 생애사, 추모영상 (박병천류 전통춤보존회)
- 박병천 선생의 음악세계 조명 (노동은 교수님)
- 박병천 선생의 민속예술세계 조명 (이윤선 교수님)
- 박병천 선생의 전통춤 특징 연구 (임수정, 박시종 교수님)
- 박병천류 전통춤의 문화유산적 가치 (양종승 박사님)

좌장 : 이병옥(용인대학교 명예교수)
발제자 : 노동은 교수님, 이윤선 교수님, 임수정 교수님, 박시종 교수님, 양종승 박사님
토론자 : 강인숙 교수님, 김은영 교수님, 이종숙 교수님, 홍태한 교수님, 목진호 박사님

 추모 계승 공연
 
<축원의 장> 축원덕담, 제석춤(축원무)

축원덕담

박병천 선생이 남기신 축원소리로
액을 물리치기 위한 액풀이, 축원덕담, 살풀이 등으로 이루어진다.
(출연 : 박병천 가무악보존회 )

제석춤 (축원무)
박병천류 제석춤은 중요무형문화재 제 72호 진도씻김굿 중 ‘제석거리’에서 추어지는 굿거리춤과 지전춤을 바탕으로 구성한 춤으로 살아있는 이들에게 복과 명을 빌어주기 위한 축원무(祝願舞)로 경건하면서도 우아한 춤사위로 구성된 의식무(儀式舞)이다.
(출연 : 박병천류 전통춤보존회 / 음악 : 박병천 가무악보존회)

<해원의 장>영돗말이 지전춤, 고풀이춤, 길 닦음

영돗말이 지전춤
박병천 선생이 진도씻김굿 중 영돗말이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춤으로 망자의 옷을 돗자리에 함께 말아 세운 다음 그 위에 망자의 혼을 부르는 누룩을 놓고 그 위에 넋을 담은 놋그릇을 얹은 다음 솥뚜껑을 덮고 쑥물, 향물, 맑은 물로 망자의 혼을 씻는 과정을 춤으로 구성한 작품이다. 한스럽게 죽어간 망자의 혼을 씻겨 위로하여 극락으로 인도하기 위한
신성한 의식과 함께 예술성을 담고 있는 춤이다.
(출연 : 박병천류 전통춤보존회)

고풀이춤
죽어간 망자(亡者)의 이승에서 맺힌 한을 풀어 극락으로 인도하기 위한 해원(解寃)의 의식으로 맺힌 고를 하나하나씩 풀어가며 망자가 이생의 맺힌 한을 풀고 극락세계로 갈 수 있도록 염원하며 추어지는 경건함을 담고 있는 춤이다.
(출연 : 박병천류 전통춤보존회)

길 닦음
이생에서의 한을 푼 망자를 극락세계로 천도하는 의미를 담은 소리와 춤을 펼치며
 영혼을 극락으로 인도하는 의식이다.
(출연 : 박병천 가무악보존회)

<신명의 장>
진도북춤

진도북춤
박병천 선생의 진도북춤은 화려한 북장단과 춤사위를 기본으로 두 손에 북채를 들고,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즉흥성과 신명을 바탕으로 춤을 이끌어 나간다. 커다란 독수리가 허공을 노니는 듯, 천 길 낭떠러지로 물줄기가 내리꽂히는 듯 웅장하고도 멋스런 춤사위는 보는 이로 하여금 신명의 경지에 빠져들게 한다. 강렬한 북가락과 함께 다양하고 유연한 장구가락을 동시에 갖고 있어 남성적인 힘과 여성적인 섬세함이 어우러져 독특한 흥과 멋을 함축하고 있는 춤이다.
(출연 : 박병천류 전통춤보존회 / 음악 : 박병천 가무악보존회)


춤추는거미 ds@dancingspid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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