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기록법: 베니쉬 노테이션 특강 2

춤추는거미 | 2009.07.09 00:51 | 조회 13800

무용기록법: 베니쉬 노테이션 특강 2




베니쉬 노테이션은 음악 기록과 공통점이 많다. 이 무보법은 오선지위에 그리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페이지의 위에서부터 아래로 읽는다.  

* 몸통과 사지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다음과 같이 오선 상에 기록된다.




각 포지션은 하나하나 연결하여 기록하며 마치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과정과 같다.오선의 각 선들은 시각적으로 구분된 몸의 특징과 일치한다.

* 스코어2 의 그림은 오선에서 아래부터 첫 번째 줄은 발의 위치이며, 두 번째 줄은 무릎, 세 번째 줄은 허리, 네 번째 줄은 어깨, 다섯 번째 줄은 머리 위를 나타낸다. 그러므로 아래부터 첫 번째 공간은 무릎과 발의 사이, 두 번째 공간은 골반을 포함한 허리와 무릎의 사이, 세 번째 공간은 허리 위 상체이며 제일 위의 공간은 머리를 나타낸다. 또한 공간에 세로로 그어진 선이 머리와 몸통을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다. 팔의 위치는 몸통의 좌우에 있으며 앞과 옆, 뒤가 각각 다르게 표시되어있다. 다리의 위치는 맨 아래 선보다 밑에 있는 경우는 발바닥으로 바닥을 딛고 있음을 나타내며 선위에 그려져 있을 때는 드미 포인트 ( demi point ), 선보다 위에 있는 경우는 풀 포인트 ( full point ) 또는 공중에 있을 때를 나타낸다.



* 베니쉬 노테이션의 또 다른 특징은 뒤에서 본 모습도 기록한다는 것이다. 스코어3의 표시처럼 발과 손의 기록에서 옆으로 그어진 선은 몸과 평면을 이루고 있음을 보여준다.




* 베니쉬 동작 기록에서 발과 손은 위치에 따라 세가지로 구분된다. 몸통과 같은 높이에 있거나( level ), 앞에 있거나 ( in front ), 뒤에 있다 ( behind ). 아래의 사인은 손과 발을 기록할 때 다 사용된다.




* 아래의 사인은 팔꿈치와 무릎이 굽혀졌을 때를 표시한다. 첫 번째는 level 에서 굽혀진 상태, 두 번째는 몸의 앞에서, 세 번째는 몸의 뒤에서 굽혀진 상태이다.






* 움직임 선이 팔에 의해서 만들어진 길을 묘사한다면 이동하는 선은 아래와 같이 무용수가 어떤 포지션에서 다른 포지션으로 이동할 때 스텝을 딛는지, 뛰는지 또는 미끄러지는지를 나타낸다.



리듬과 악절 그리고 움직임의 특성은 아래와 같이 기록된다. 아래의 리듬 사인은 팔분음표를 나타내며 위의 길게 된 이음줄은 움직임을 연결해서 부드럽게 한다는 표시이다.




움직임의 공간에서 몸의 방향과 위치, 이동하는 패턴은 아래와 같이 기록한다.




은 몸의 방향에 대한 사인이며
은 이동하는 방향을 나타낸다.


움직임이 음악과 함께 하므로 베니쉬 노테이션도 악보의 세로 줄(마디 바)을 사용한다. 이 세로 줄(마디 바)에 의해서 움직임도 아래와 같이 구분된다.

아래의 기록은 2/4박자의 빠른 곡이며 준비자세를 알 수 있고, 준비자세로부터 못 갖춘 마디 ( anacrusis ) 를 사용하여 시작한다. 아래의 연결 동작은 2/4박자, 네 마디를 사용하고 있다.




음악 악보에서처럼 움직임의 기록에도 박자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은 각 마디마다 몇 박이 있는지를 보여준다. 움직임의 속도를 나타내는 템포에 대한 표시도 있다. 이것은 음악 악보에서와 똑같이 사용된다.

반복되는 움직임은 음악과 같이 반복 사인으로 표시되나 음악과 다른 점은 움직임이 반복될 때는 아래와 같이 비워둔다.




아래와 같이 점선으로 된 반복 사인은 정확히 반복 사인이나 음악의 마디 바와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점선으로 기록한다. 아래 기록은 첫 번째 점선 반복사인이 있는 곳부터 두 번째 점선 사인이 있는 곳까지 연결 동작을 3회 반복한다는 것을 나타낸 기록이다.




여러 사람이 함께 움직이더라도 움직임이 같으면 하나의 악보를 사용한다. 그러나 움직임이 다르면 악보에서처럼 아래로 연결된 악보를 사용한다.






글_함현주 ( hjhradkr@msn.com )
RAD 등록 교사, RAD 한국 대표, 한국발레교사협회 회장
한국예술종합학교 강사
사진_ 네이버 이미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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